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후감 서평 리뷰

by Bookmanager 2023. 1. 10.
반응형

아주작은습관의힘


출판일과 작가 정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은 2019년 2월 26일 초판 1쇄가 발행되었다. 작가 제임스 클리어는 미국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이다. 그는 어릴 때부터 촉망받는 야구선수였지만 훈련 중 얼굴뼈가 30조각이 나는 사고를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좌절하지 않았다. 매일 1퍼센트씩 성장하겠다는 목표로 일상에서 작은 성공들을 이뤄나갔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가 되었다.

 

책을 읽게 된 이유

최근 들어 자기 계발 서적들을 많이 읽고 있다. 바쁘게 2022년 1년을 살아왔지만 성과가 보이지 않아 다 내려놓고 좌절하던 중 서점에서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 눈에 들어왔다. 많은 활동들을 중단했지만 독서만큼은 내려놓지 않았기에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읽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었다.

 

줄거리 및 주관적 리뷰

각각의 챕터에서 주요 내용과 키워드를 요약해 보자면, 책의 초장에서는 저자 자신의 경험을 소개해주며 독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주고 있고 Part 1에서는 목표보다는 과정의 시스템화를 우선적으로 실천하기, 작은 습관을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지에 대한 정체성 형성하기, 무엇이든 쉽고 재미있으며 단순하게 만들기에 대해 저술했다. Part 2에서는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라는 문구가 가장 인상적이다. 기타를 잘 치고 싶으면 기타를 눈에 보이는 곳에 두어야 한다. 책을 많이 읽고 싶으면 조용히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찾거나 만들어야 한다. 파블로프의 개가 종소리를 들으면 침을 흘리듯이 습관이 형성된 사람은 익숙한 장소에 가면 익숙한 행동을 하기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어떤 안 좋은 습관들을 그만두고 싶다면 시야에서 그 행동들을 촉발하는 물체를 모두 제거해 보자.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스마트폰을 보이지 않는 곳에 두면 되고 게임을 그만두고 싶다면 컴퓨터를 방 안에서 치워버리면 된다. Part 3에서 기억해야 할 부분은 '자신의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기'이다. 무리에 소속되는 것보다 더 동기를 지속시키는 것은 없다. 무리에 들어감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은 그에 맞게 변화한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부자가 모여있는 곳에 들어가라. 다독을 하고 싶은가? 독서 모임에 참여하라. 그들과 어울리게 되면 습관은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Part 4에서는 '일처럼 느껴지기 전에 그만두어라'라는 문구가 인상 깊다.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매일 체육관에 가서 2분이라도 그 장소에 머물러 보아라. 그 습관이 지속된다면 '운동하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이 형성되기에 나중에는 일처럼 느껴지지 않게 된다. Part 5에서는 '하루는 거를 수 있어도 두 번은 절대 거르지 말라'가 핵심이다. 실패의 연쇄 작용을 끊고 계속 작동하도록 노력해야 절대 멈추지 않는 시스템이 구성될 수 있다. Part 6에서는 '습관이 일상이 되면 흥미와 만족감이 줄어든다'라고 한다. 지루함과 사랑에 빠지게 되면 성공은 자연스럽게 눈앞에 다가온다. 지금 지속하는 좋은 습관들이 지루해지고 있다면 좋은 신호이다. 

독후감

자기 계발 서적을 자주 접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똑같은 반응을 내비칠 것이다. "아니 뻔한 얘기를 가지고 책 한 권을 써놨네"라고. 하지만 다른 자기 계발서들과 분명 차별화되는 점이 하나 있다. 바로 '아주 작은' 습관이 불러오는 파괴력에 대해 자세히 기술해놨다는 점이다.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차이는 0과 1의 차이와 비슷하다. 0은 아무리 더해봤자 0이지만 1을 무한히 더하면 아주 큰 숫자가 된다. 습관은 복리로 쌓인다. 예전의 나는 하루에 1페이지도 읽지 못하던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하루에 한 권을 읽을 정도로 독서 습관이 쌓였다. 내가 했던 방법은 단순하다. '조금이라도 매일 읽기,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가 전부였다. 작은 시작이 큰 결과를 만든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성공의 원리와 방법론들을 몰랐었지만 책을 읽고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이 굳건해졌다. 요즘 자기 계발서를 읽으면서 내 성장속도를 폭발적으로 올리기 위한 새로운 습관 하나가 생겼는데, 바로 '저자의 메시지를 한 줄로 요약하여 내 삶에 적용하기'이다. 이 책의 메시지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듯이 아주 작은 습관들을 만들고 인생을 시스템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침에 일어나서 물과 견과류 먹기, 영어로 된 서적 한 장 읽기, 간절한 목표 100번 쓰기 등등 여러 가지 작은 습관들이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이불을 개고 찬물로 샤워하라.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다는 기분을 느껴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적게라도 하는 것이 낫다. Just do it!    

반응형

댓글